도메인 네임과 SEO의 관계
안녕하세요 미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도메인이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와 어떤 도메인이 SEO에 효과적인지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도메인이란?
도메인은 사용자가 웹 사이트에 방문하기 위해 브라우저에 입력하는 주소입니다. 웹사이트에 접근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한가지는 ip주소로 접근하는 방법이고 다른방법은 도메인주소로 접근하는 방법도 입니다.
도메인 주소란 실제 IP주소말고 사람들이 외우기 쉽게 문자로 변경한 주소인데요 예를들어 naver.com 이 한국인이라면 대부분 알고있는 대표적인 도메인 주소 입니다.
URL구조
https://minothisandthat.tistory.com/blog/google-adsense
위의 URL을 예시로 보겠습니다. 맨 앞에 https는 프로토콜입니다.
프로토콜도 내용이 방대하기 때문에 나중에 따로 포스팅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s - 프로토콜
minothisandthat.tistory.com - 도메인네임
/blog/ - 하위 디렉토리
위의 구조로 URL이 구성되어있습니다.
도메인 네임이 검색 노출도에 영향을 줄까?
결론만 말하자면 아닙니다. 도메인 네임은 구글 검색 순위 요소가 아니며 도메인 네임에 키워드를 포함하는 것은 SEO에 전혀 영향이 없다고 합니다. 오히려 도메인 네임에 많은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으면 악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스팸 오인 가능성
사람들은 키워드로 가득 찬 도메인을 스팸 웹사이트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비지니스 확장 한계
특정 제품, 콘텐츠에만 국한된 키워드를 도메인 네임으로 사용할 경우 향후 사이트 확장이 힘들 수 있습니다. (도메인네임과 어울리지 않은 콘텐츠 등) - 브랜드 네임 부재
도메인 네임은 고유한 식별 역할을 하는 브랜드명칭을 하기도 합니다.
naver.com 에서 naver가 브랜드 명칭을 하듯이 말이죠
그러나 키워드가 가득찬 도메인은 브랜드화 하기 힘듭니다.
이와같이 도메인 네임은 SEO와 전혀 상관없지만 왜 중요하다고 하는걸까요? 이제부터 도메인 네임 생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도메인 네임의 중요성
1. 브랜딩
도메인 네임은 웹사이트의 이름입니다.
나만의 고유한 이름을 만들면 향후 하나의 브랜드로 키워낼 수 있습니다.
2. 유저경험
앞에서 말했듯이 도메인네임은 SEO요소가 아닙니다. 하지만 사용자접근성에 영향을 주죠, 어려운 도메인 네임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다시 방문하기 힘듭니다. 외우는걸 떠나서 입력하기도 어려운 도메인 네임은 유저들을 화나게 할 수 도 있죠 쉬운 도메인 네임을 사용하여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주는게 좋습니다.
3. 도메인 히스토리
도메인 히스토리란 특정 도메인의 과거 기록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것은 해당 도메인의 등록일, 이전 소유자, 서버 이전기록, 사용된IP주소 등과 같은 정보를 포함합니다. 도메인 히스토리는 SEO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이전 소유자가 도메인을 악용했다면, 해당 도메인은 검색엔진에서 노출이 힘들 수 있습니다. 즉. 도메인 네임 선정 시 도메인 히스토리를 확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도메인을 구매한다면 검색순위가 낮은 상태에서 시작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도메인 네임의 중요성과 생성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좋은 도메인 네임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블로그운영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사이트 순위를 확인하는 네가지 방법 (0) | 2023.07.25 |
---|---|
좋은 도메인 네임 선정하는 팁 (0) | 2023.07.22 |
상위 노출을 위한 콘텐츠 작성법 (0) | 2023.07.18 |
상위 노출을 위한 검색엔진최적화[SEO] (0) | 2023.07.17 |
수익화 블로그를 위한 애드센스 정리 (0) | 2023.07.17 |